본문 바로가기

신청 청소년인권운동연대 지음 지구분담금 신청

  • 날맹
  • 작성일시 : 2021-01-14 11:43
  • 조회 : 2,025


신청인

날맹

신청일

2021114

연대 단체 이야기

단체(활동가)명

청소년인권운동연대 지음

단체 정보

                             청소년인권운동연대 지음 (https://yhrjieum.kr/)

단체 소개

지음은 청소년인권운동을 지속적·전문적으로 하고자 하는 활동가들의 단체입니다. 청소년들이 '어른이 되고나서' 인권을 보장받는 것이 아니라, 바로 지금, 시민이자 인간으로서의 권리를 보장받는 세상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청소년인권의 주장과 언어를 만들고 알리며, 청소년인권에 관한 다양한 교육을 개발하고 진행하며, 인권침해 문제에 대응하고, 다양한 지역과 현장에서 청소년인권운동이 싹트고 이어질 수 있도록 길을 짓고자 합니다.

2018년부터 출범을 준비하여 2020 9월 정식 출범했으며, 출범 준비와 동시에 선거권 연령 하향 등 청소년 참정권 확대와 학생인권법 제정을 요구하는 활동에 함께했습니다.


단체 주요활동내용

1. 청소년인권의 ''을 지음 - 청소년인권 주장 연구 및 확산, 제도·정책 의견 개진

청소년인권을 주제로 활동가들이 공동으로 글을 써 언론에 연재합니다. 청소년인권의 관점으로 현안과 사건을 분석하고, 소외된 청소년인권의제를 발굴하고자 합니다. 청소년인권담론을 보다 폭넓게 시민/사회와 공유하기 위함입니다.

   지금까지 연재한 글은 프레시안 [청소년 인권을 말하다](클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청소년인권 '배움'을 지음 - 청소년인권 교육 내용 개발과 진행

 청소년인권에 대한 감수성을 깨우고, 참여자 스스로 자신의 현장(학교, 지역사회 등)에서 청소년인권의 옹호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인권교육의 내용을 개발하고 진행합니다.  

 

3. 청소년인권의 ''을 지음 - 활동가 역량 강화와 네트워크

청소년인권운동을 하고자 하는 청소년, 청소년기에 운동을 시작했지만 이제 비청소년이 되거나 비청소년이 될 날을 앞두고 전망을 고민하는 청소년활동가들과 함께 길을 찾고 소통합니다.

특히 서울 외 지역에서도 청소년인권운동의 주체를 만나 서로 교류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다양한 지역과 현장에서 운동이 싹트고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4. 청소년인권을 위한 '기댈 곳'을 지음 - 청소년인권침해 현안 대응과 이슈화

인권침해를 겪은 청소년들을 지원하고 사건에 대응합니다.

청소년들이 부정의에 대항할 언어를 찾고 연대하여, 인권침해에 저항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며 변화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이외에도 다양한 청소년인권의 이야기를 만들고 사업을 진행합니다. 첫 활동은 일상 언어 속 나이 차별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어린 사람은 아랫사람이 아니다" 캠페인입니다. 자세한 활동의 과정과 내용은 이슈 웹페이지(클릭)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체와의 인연

인권교육센터 들에서 청소년인권을 의제로 교육활동과 청소년 참정권 활동, 청소년자립지원현장에서 대안적 가치와 활동을 만들어가는 과정에 '지음' 활동가들과 함께 했습니다. 청소년활동을 지원하고 활동가들의 역량강화를 도모하는 '청소년활동기상청 활기'에도 '들'과 '지음' 활동가들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지구분담금 이야기

청금액

10만빈 

* 지구분담금 운용계획

(지구 분담금 신청사유와

추후 연대 활동 계획)

청소년운동은 '이별에 익숙해져야만 하는 운동’이라는 자조적 이야기가 있습니다. 활동가들이 생계 등의 문제로 많이 남아 있지 못하고 떠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운동이 꾸준히 이어지려면 사람이 이어져야 한다고, 청소년인권활동가들이 안정적으로 활동할 단체가 필요하다고 뜻을 모은 청소년운동 활동가들이 2018년 청소년 참정권을 위한 농성 이후 본격적으로 단체 설립을 도모를 위한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어린이·청소년들이 정당한 몫과 자리를 차지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의 곁에서 함께 싸우는", "청소년인권운동의 길을 더 넓히기 위해 활동가들이 모여서 성장하고 연대하는 단체"를 꿈꾸며 긴 시간 준비하고 비로소 정식 출범한 '지음'을 응원하며, 빈고의 이름으로 연대의 메시지를 보내고자 합니다. 

* 전달방법

 

(가능하면,

직접 방문하여

전달하는 것이 좋아요)

1안. 빈고 이름으로 지음 통장에 직접 보낸다. 기업은행 141-081609-04-011 (예금주 : 청소년인권운동연대).  빈고 지구분담금의 취지와 인사는 날맹이 지음 활동가들에게 전하는 것으로.

2안. 날맹이 전달받아 지음에 다시 전달한다.

공동체 은행 빈고의 이름으로, 적극적으로 함께 연대할 단체를 찾고, 마음을 나누는데 앞장서 주셔서 감사합니다.

[빈고와의 약속] 지구분담금 이용 후, 1달 이내에 빈고에 *사항을 공유해 주셔야합니다.

공유방법 : 빈고 게시판이나 빈고 메일로 (가능하면) 사진을 첨부하여 전달해주시면 더욱 즐거워요 : )

약속 안 지키시면, 다음 번 지구분담금 신청이 제한됩니다.


  • 전화  010-3058-1968 계좌  기업은행 010-3058-1968 (예금주 : 빈고) 이메일  bingobank.org@gmail.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