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의선공유지> 빈고 공동체 활동 계획

  • 빈고
  • 작성일시 : 2020-03-13 17:35
  • 조회 : 2,103

공동체은행 빈고 

<경의선공유지> 빈고 공동체 활동 계획

  1. 공동체/공간 소개

    1. 공동체 이름 : 경의선공유지시민행동

    2. 공간 이름 : 경의선공유지

    3. 주소 : 서울 마포 공덕역 인근

    4. 활동소개 (자치/ 공유/ 환대 등) 

      1. 소개 : 경의선공유지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 공덕역 1번출구에 위치한 구 철도부지에서 늘장이라는 시민시장을 하다, 사용계약이 만료된 2017년 1월부터 현재까지 같은 공간에서 활동하는 단체입니다. 해당 부지는 정부에 의해 기업의 투자를 바탕으로 역세권 개발계획이 예정된 곳으로, 시민행동과 함께 하는 개인과 단체는 이 공간이 도시의 시민들이 자유롭게 자신들의 필요를 충족하는 한편, 도시에서 쫒겨난 이들이 재정착을 위해 잠시 머물 수 있는 임시적 이용공간으로서 유지될 수 있어야 한다는 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2. 자치 : 2017년 경의선공유지시민행동 구성 이후 같은 해 11월에 기존 서울시내 25개의 자치구를 벗어나느 26번째 자치구를 선언한 후, 자체적인 자치구민을 모집하는 한편 공간을 실제로 사용하는 공간지기의 반상회를 통해 공간 사용과 관련한 규칙을 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대외적 갈등이나 제도적 대응은 시민행동 사무국이, 대안계획을 마련하는 틀로 경의선공대위와 같은 기구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은 경의선공유지의 공간을 둘러싼 다양한 책임과 권한을 나누고 있으며 자율적인 참여와 활동을 통해 공간을 운영해 왔습니다.   

      3. 공유 : 경의선공유지는 필요에 의한 분래라는 공간 사용 원칙을 바탕으로 누구라도 임시적으로 공간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기존 공간을 공간적으로든 시간적으로든 분할하여 함께 사용합니다. 사용비용은 영리활동에만 해당되고 그것이 아니라면 비어진 공간을 누구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환대 : 적극적으로 공간을 사용하기 위한 유치활동 등을 하진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광장으로서 비워두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상황이어야 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대신 그 공간을 사용한다고 할 때 다시 회복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어떤 전제 조건도 주어지지 않습니다. 공간이 비워져 있고 이를 사용하는 회복에 대한 조건 외에 어떤 조건을 두지 않는 원칙이 그동안 경의선공유지의 공간과 시간을 함께 나누었던 기준입니다.

      5. 커먼즈네트워크

        1. 경의선공유지시민행동은 경의선공유지와 같이 새롭게 등장하는 커먼즈들을 연결하고 서로 지지하기 위해 2018년부터 커먼즈 네트워크를 만드는데 참여해왔으며 현재까지 2차례의 커먼즈포럼을 개최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커먼즈 운동이 단순히 이론적이거나 관념적인 수준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도시공간에서 벌어지는 구체적 실천활동이라는 점을 분명히하고, 또한 각 지역에서 벌어지는 커먼즈 운동들이 고립되지 않도록 연결하는데 주력해왔습니다.  


  1. 빈고 공동체 개요

    1. 공동체통장이름 : 경의선공유지

    2. 공동체책임자(3인 이상): 김성은, 정기황, 김상철

    3. 공동체활동가 : 김상철

    4. 재정담당자 : 김성은

    5. 공동체구성원 : 미어캣, 김성은, 김영옥, 노혀시, 지용, 고유진, 상덕, 안새롬, 김상철, 정기황

    6. 공동체 참여방법

      1. 직접적으로 공간을 사용하는 공간지기가 되거나, 26번째 자치구 주민이 되시면 됩니다.  

  2. 빈고 공동체 활동 계획

    1. 출자활동

      1. 현재 경의선공유지 공동체 조합원 출자금 합계 : 약 50만빈

      2. 경의선공유지는 2019년 12월 정부의 소송으로 인해 법률적 대응을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3~4월 내에 물리적 공간으로서 경의선공유지에서 퇴거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후 경의선공유지의 개발계획에 대한 활동을 지속하기 위해 시민행동은 체계를 개편하여 유지하기로 하였습니다. 

    2. 이용활동

      1. 공동체공간이용

        1. 이용계획 : 아현포차 이모님 아현시장내 상가 계약

        2. 이용기간: 2020.3.16. ~ 2020.8.1

        3. 이용금: 1500만빈

        4. 이용반환계획

          1. 후원, 주점 등으로 500만빈

          2. 용역사업 등으로 700만빈

          3. 기부 등으로 300만빈 

          4. 순차적으로 입금되는 대로 반환

          5. 이용원금을 분할해서 반환하고, 반환완료 시점에서 이용수입 계산 후 이용분담금 납부.  

        5. 이용수입예상

          1. 전월세전환율 기준 7.2%

          2. 신용대출 기준 등 4%

          3. 합계 추정 5% (2020801 반환 기준 278,082빈)

          4. 이용 분담금 목표 : 5% (반환 완료 후 조정 가능)

            1. 빈고 공동체기금 사용 15만빈

            2. 경의선공유지 후원금 모금 13만빈

        6. 이용금 입금 계좌 : 

    3. 연대활동

      1. 공동체기금

        1. 신생공동체 공동체기금 신청 예정

      2. 지구분담금


      3. 건강보험계 

    4. 운영활동

      1. 2020년 운영위원 : 미어캣

      2. 운영활동 텔레그램방 참가 : 김상철

      3. 공동체활동가 대회 참가

  3. 빈고 조합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

    1. 경의선공유지 내 아현포차 이모들의 이주를 지원하면서 비공식적인 영역에 존재하는 이모님들을 다시 정착시키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것을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특히 개개인이 가진 복합적인 사정을 고려한 이주라는 조건 때문에 재원을 마련하는 것에서, 당사자를 이해시키고 설득하는 것 까지 어느 것 하나 쉽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마지막엔 ‘시간’의 문제가 생겼습니다. 필요와 충족 간에 발생하는 시간의 비용을 충당할 방법이 특정한 개개인의 부담으로 밖에는 할 수 없나라는 고민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떠오른 ‘빈고’라는 방식이 이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탈출구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장황하게 쓰는 이유는, 정말 다행이고 고맙다는 말을 전하기 위해서 입니다.


  • 전화  010-3058-1968 계좌  기업은행 010-3058-1968 (예금주 : 빈고) 이메일  bingobank.org@gmail.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