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이름 : 이락이네
주소 : 용산구 신흥로
전월세 임대차계약 사항
명의자: 청하
계약기간: 2017.5 ~ 2019.5
보증금: 1,000
월세: 75
보증금 현황
차입금(차입자, 차입조건): . 총 1000만원
빈고 공동체이용 신청 사항
계약책임자(3인 이상): 드론, 현, 한돌
출자금 총액: 개인 출자 (약 200만원)
계약기간: 2019.5
이용금: 1,000만원
신청이용수입: 8만 원
재정담당자 이름: 한돌
적정 장기투숙자 수: 최소 장투 6명. 적정인원은 장투 8명과 단투들로 생각합니다.
집 소개
-
이락이네는 ‘손님이 주인이자 주인이 손님인 공유주거공간’ 게스츠하우스 빈집들 중 한 집입니다.
-
이락이네는 서울시 용산구 신흥로에 위치해 있습니다.
-
이락이네 이름은 같이 살고 있는 고양이 이락이에게서 따왔습니다.
-
방 세개와 화장실 두개, 거실+주방으로 이루어진 공간입니다. 방은 각각 앞발,뒷발, 꼬리라는 이름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집 운영 계획
자치
-
일주일에 한번씩 집회의를 통해서 집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나누고 결정합니다. 대부분의 집관련 논의가 이 시간에 결정되기 때문에 가능한 모든 구성원이 참여할수 있게 유도하고 있습니다.
-
집 구성원들끼리 각자 역할(회계담당, 손님맞이, 빈고활동가, 구매담당 등) 을 정해서 집 운영 관련 일을 분담합니다.
-
집 청소 및 가사노동을 분담해 모든 구성원이 집안일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개개인 한달 분담금(현재25만원 이상) 중 1만원은 빈고로 출자하고 있습니다.(조합원이 아닐시 빈고적립금으로)
-
채식음식파티, 영화상영등 빈마을 사람들이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
이락이네 만의 특별한 기념일을 만들어 집 내외 사람들이 참여하고 유익하게 보낼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공유
-
일주일에 한번 정기적으로 집 회의를 하며 구성원들이 한주동안 있었던 일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안건논의와 회계공유를 하며, 회의록을 빈집 홈페이지를 통해 공유합니다.
-
다른 사람의 이용을 염두에 두고 잠자리, 책상, 부엌 등의 공간을 사용한 뒤에는 정리하여 비워두는 등 생활공간을 공유함으로써 장.단기투숙객 모든 사람이 이용하고 관리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빈집 재정통합을 통해 집의 회계 상황을 다른 빈집에서 알 수 있도록 공유합니다. 회계상황이 공유되지 않아 생기는 문제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집에 있는 보드게임,만화책등을 빈마을 내 구성원들이 다같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해방촌 아마추어 보드게임 연구회’의 산물인 보드게임은 종류가 다양해서 많은 사람들이 활발히 이용하고 있습니다.
-
내부 행사나 이벤트등을 빈마을 단체 텔레그램방을 통해 공유합니다.
환대
-
이락이네는 손님들의 집입니다. 누구나 머물 수 있고, 주인이 될 수 있습니다.
-
투숙을 희망하는 이에 대해 나이,성별,성적지향,인종,국적,등으로 차별하지 않습니다.
-
새로온 장.단투에게 나이를 묻지않고, 기본적으로 서로 존댓말을 씀으로써 나이에 따른 위계를 경계합니다.
-
새로운 투숙 문의가 들어왔을 시 집 구성원들과 미리 공유하려 손님이 오는시간에 맞이가 가능한 구성원이 손님맞이를 할수 있도록 합니다.
-
손님이 왔을 경우 차,커피등 음료를 대접합니다.
-
손님이 빈집과 빈마을, 빈고에 대해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자세하고 친절히 안내합니다.
-
식비를 채식식료품 구매에 우선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정해두어서 채식을 하는 구성원들도 비교적 편하게 식생활을 즐길수 있습니다.
인사말
안녕하세요. 이락이네입니다. 올해 초 네개의 빈집중 두곳이 계약만료로 사라지며 빈마을 내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런 시간 후에도 이렇게 원래 주력발전소(그전엔 넓은집, 그그전엔 공부집) 였던 이곳에서 이락이네로 계속 빈고와의 연을 이어갈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많은 꼬뮨활동을 같이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락이네로 놀러오세요!
댓글
타인을 비방하거나 혐오가 담긴 글은 예고 없이 삭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