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접근성 안내

공동체은행 빈고 사이트 이용 안내

공동체은행 빈고 홈페이지 사용을 위한 접근성 안내 페이지입니다. 관련된 문의나 개선사항이 있을 때는 메일(bingobank.org@gmail.com) 주시기 바랍니다.


접근키

* 대부분 브라우저는 웹사이트에 정의되어 있는 키를 통해 특정 링크로 건너뛰는 것을 지원합니다. 브라우저별 접근키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Windows

파이어폭스 : Shift + Alt + 접근키

크롬 / 익스플로러 / 사파리 / 오페라 : Alt + 접근키

맥 Mac OS X

파이어폭스 / 사파리 : Cmd + 접근키

크롬 : Cmd + Opt + 접근키

오페라 : Shift + Esc + 접근키

리눅스 Linux

파이어폭스 : Shift + Alt + 접근키

크롬 : Alt + 접근키

오페라 : Shift + Esc + 접근키

이 사이트의 접근키는 아래와 같습니다.

Access key 0 : 접근성 안내페이지로 이동

Access key 1 : 메인 페이지로 이동

Access key 2 : 사이트 맵으로 이동

Access key 3 :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

Access key 4 : 검색 창으로 이동

Access key 5 : 메뉴로 이동

Access key 9 : 관리자에게 이메일 보내기


표준준수

  1. 이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는 인터넷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에 따르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제공하는 K-WAH 4.4(웹 접근성 자동평가 도구)로 접근성 평가를 했을 때 단 하나의 오류도 발견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기계적인 판단일 뿐입니다. 기계적으로 접근성을 판단할 수 있지만, 기계가 판별할 수 없는 예외적인 것들이 있습니다. 여기에 있는 모든 지침을 재검토했을 때, 모든 페이지가 웹 접근성 지침을 따르고 있다고 믿습니다.
  2. 이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는 WCAG AAA로 승인되었고 W3C Web Content Accessbility Guidelines의 1,2,3 지침을 우선으로 따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지침이 모호할뿐더러, 기계로 전체를 테스트할 수 없으므로 주관적 판단일 뿐입니다.
  3. 이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는 미국 재활법 508조 기준으로 승인되었고, 미국 재활법 508조 기준을 따르고 있습니다.
  4. 이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는 HTML5로 유효합니다. 이것은 의문의 여지 없이 객관적입니다. 에디터로 등록하거나, 문서 제작 툴에서 복사하여 붙인 게시물도 자동으로 소스를 교정하여 100% HTML5 유효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5. 이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는 HTML5에 따른 의미 마크업을 사용합니다. HTML5 문서구조 보기

언어

  1. 이 사이트에 사용된 기본 언어는 한국어이며 본문내용에 영어 등 다른 언어가 사용된 경우 사용언어별로 마크업이 되어 있습니다.
  2. 모든 콘텐츠는 상태크기 폰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브라우저 텍스트 설정을 조절할 필요없이 웹페이지를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휠 마우스를 사용하시는 분은 좀 더 쉽게 글자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글자크게 : Ctrl + 휠 올리기

글자작게 : Ctrl + 휠 내리기

 

키보드를 이용해서 글자크기를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글자크게 : Ctrl + +

글자작게 : Ctrl + -


  1. 메뉴 네비게이션은 키보드로 동작합니다.
    • 키보드의 방향키로 메뉴 안에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엔터(Enter)키나 스페이스(Space)키를 누르면 메뉴의 링크로 이동합니다.
    • ESC키를 사용해서 하위메뉴에서 나올 수 있고, 탭 키로 메뉴 간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홈페이지의 모든 페이지는 검색박스(접근키 4)를 포함합니다. 고급 검색 선택은 고급 검색페이지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게시판 사용

  1. 게시판 호출 시 페이지 타이틀을 게시판에 특성에 맞게 제공됩니다.
    • 리스트에서는 페이지타이틀이 게시판 쪽수와 함께 표시됩니다. 게시판에서 브라우저의 페이지 타이틀을 보십시오.
      예) 게시판 이름[쪽수]-홈페이지
    • 본문 내용을 읽을 때는 페이지 타이틀이 게시판 레코드 타이틀을 함께 표시합니다. 게시물 읽기에서 브라우저 상단 페이지 타이틀을 보십시오.
      예) 게시물 제목- 게시판 이름[쪽수] -홈페이지
  2. 에디터는 웹 접근성에 문제가 없는 CKEditor를 사용합니다. 어떤 단체든지 웹자보를 올릴 때는 웹접근성 지침에 따라 글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이 홈페이지의 모든 링크는 현재 창에서 열립니다. 예외적인 것은 타이틀을 통해 ‘새 창’이라고 표시하고 있습니다.
  2. 많은 링크가 타이틀 속성을 가집니다. 이는 글의 제목과 같은 링크 텍스트가 내용을 충분히 설명하고 있지 않다면, 그 링크를 상세하게 설명합니다.
  3. 각각의 링크는 문맥을 떠나서도 이해할 수 있도록 쓰여 있습니다.

이미지

  1. 이 사이트에 사용된 모든 내용 이미지들은 설명적인 Alt 속성을 포함합니다. 단순히 장식적인 그래픽은 공백 Alt 속성들을 포함합니다.
  2. 복잡한 이미지들은 시각적으로 각 이미지를 보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설명하기 위해 LONGDESC 속성이나 inline 설명을 포함합니다.

자바스크립트 사용

  1. 이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는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사용할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2. 자바스크립트는 보조적으로 사용하며 모든 브라우저에서 지원하는 jQuery를 기본으로 합니다.

머리글자 사용

  1. 이 사이트에 사용된 모든 약어는 머리글자를 사용합니다.
  2. 오페라브라우저 사용자들은 머리글자 제목을 툴팁으로 나타내기 때문에 약어이해에 도움을 줍니다.
  3. 모질라 계열의 브라우저는 점선 밑줄로 약어를 표시합니다.

비주얼 디자인

  1. 이 사이트는 시각적 레이아웃을 위한 CSS를 사용합니다.
  2. 사용된 폰트는 상대적 폰트 사이즈를 사용하는데, 이는 시각적 브라우저 사용자들의 텍스트크기 조절에서 설정합니다.
  3. 브라우저가 CSS를 전혀 지원하지 않더라도 각 페이지의 내용을 모두 읽을 수 있습니다.
  4.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모든 페이지의 내용은 여전히 읽을 수 있으며, 게시판 검색 내비게이션도 정상 작동합니다.

웹의 힘은 그것의 보편성에 있다. 장애에 구애없이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는 것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The power of the Web is in its universality, Access by everyone regardless of disability is an essential aspect.)
- 팀 버너스 리 (Tim Berners - Lee , W3C Director and inventor of the World Wide Web)


  • 전화  010-3058-1968 계좌  기업은행 010-3058-1968 (예금주 : 빈고) 이메일  bingobank.org@gmail.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