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빈고 용어 사전

빈고 용어 사전

빈고 용어 사전 목록

  1. 이용

    빈고에서는 대출(돈이나 물건 따위를 빌려주거나 빌림)이라는 용어 대신 이용(대상을 필요에 따라 이롭게 씀)이라는 용어를 씁니다. 빈고는 돈을 빌려주는 곳이 아니라 우리가 모은 돈을 어떻게 이롭게 쓸 수 있을까 고민하는 곳입니다. 우리가 모은 돈이 우리가 필요할 때 쓰이길 바랍니다.

  2. 반환

    빈고에서는 상환(빌린 돈을 갚음)이라는 용어 대신 반환(가졌던 것을 되돌려 줌)이라고 합니다. 필요로 우리의 주머니에서 꺼내 간 돈을, 그 필요가 이뤄졌을 때 빈 주머니에 다시 채워놓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3. 출자

    빈고에서는 예금(금융 기관에 돈을 맡김)이라는 용어 대신 출자(공공의 일을 위해 자금을 냄)라고 합니다. 빈고에서는 출자한 돈을 언제든 반환할 수 있습니다.

  4. 이용수입

    빈고의 자원을 이용해서 자본에 빼앗기던 돈을 탈환함으로써 발생한 수입을 말합니다. 빈고에서 이용한 자원을 집 보증금으로 쓴다면, 월세를 탈환할 수 있고, 영리 대출상품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이자를 탈환할 수 있는 셈입니다. 이렇게 탈환한 돈이 곧 이용수입입니다. 이용수입은 빈고와 이용활동가의 공동 활동으로 얻어진 것입니다. 이렇게 얻은 이용수입은 이용활동가와 빈고가 협의를 통해서 분배합니다.

  5. “빈”이란 빈고의 화폐단위이며, 1빈의 가치는 1원과 동등하다.

FAQ 검색

  • 전화  010-3058-1968 계좌  기업은행 010-3058-1968 (예금주 : 빈고) 이메일  bingobank.org@gmail.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