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을거리 만행 협동조합 안내

  • 지음
  • 작성일시 : 2011-11-23 01:57
  • 조회 : 6,835

흑석동 만행이 협동조합으로 방향을 잡고 활발한 논의 중입니다.

 

빈고와 비교해 보면서 같이 할 수 있는 것들을 생각해보면 재밌을 것 같아서 옮겨옵니다.

 

=====================================

 

http://manhanging.springnote.com/pages/9585894

 

만행 협동조합 조합원 가입 안내

 

2011.11.22 수정

 

1. 만행 협동조합
만행 협동조합은 만행의 취지에 공감하는 이들을 위한 협동조합입니다.
만행 협동조합은 조합원들이 서로의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줌으로써 ‘잘’ 살 수 있도록 격려, 지원, 응원해주고자 만들어졌습니다. 만행 협동조합은 출자와 조합비의 물적부조 뿐 아니라 인적부조(노동력)도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활동의 쓰임과 방향이 온 생명에 이롭도록 노력하고, 살림의 경제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2. 조합원
만행 협동조합의 조합원은 출자자인 동시에 책임자입니다. 모든 조합원은 출자금액에 관계없이 1인 1표의 동등한 권리를 갖고 조합의 정책 결정과 운영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가입
만행 협동조합의 취지에 동의하는 자는 누구나 조합원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단, 만행 협동조합의 의무를 다할 수 있는 분을 환영합니다.
1.가입하고자 하는 자는 밥상 모임에 참석하여 조합원들과 함께 밥을 먹고 설거지를 하면 됩니다.
2.출자를 합니다. 출자는 3만원 이상 100만원 이하로 합니다.
3.매달 10일, 조합비 4만원을 납입하여야 합니다.
4.休보험에 참여를 원하면 추가적으로 1만원을 납입하여야 합니다.
5.정기 밥상 모임에서 엄청난 수다를 나눠야 합니다.
6.본인의 경제, 생활, 건강, 연애 상황(+♡+♨+?) 및 관심사를 자세히 공유해주어야 합니다.

 

탈퇴
조합원이 탈퇴를 원할 경우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언제든지 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
1.탈퇴하고자 할 때는 밥상 모임에 참석하여 탈퇴의 뜻을 예고하여야 합니다.
2.밥상 모임에 참여한 조합원들과 상의를 거친 후 관계의 손상 없이 탈퇴 절차를 밟습니다.
3.그 후 채무와 보증관계를 정리해야 합니다.
4.채무와 보증관계 등이 정리되면 지체 없이 출자금을 돌려드립니다. 만행 협동조합의 자산이 감소된 경우는 감소된 비율만큼을 제한 금액을 반환합니다.
5.출자금의 액수가 크고 전월세 계약에 묶여있어 즉각적인 반환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협의를 통해 출자금을 차입금으로 전환하고 적정한 이자를 지불할 수 있습니다.

 

권리
만행 협동조합 조합원들의 물적, 인적 자원에 기댈 수 있습니다.
만행 협동조합의 보험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행 협동조합에서 정한 규정에 따라 소액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행공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행 협동조합의 공동기금 사용에 대한 권한이 있습니다.
밥상 모임에 참석하여 의견을 말하고 결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세미나에 참석하여 의견을 말하고 결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임시모임 소집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만행 협동조합 총무 및 운영자에 대한 선거권과 피선거권이 있습니다.
조합의 업무를 보고받고 장부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의무
모든 조합원은 매달 지속적으로 조합비를 내야 합니다.
모든 조합원은 조합원 전체 밥상 모임에 참석해야 합니다.
모든 조합원은 주마다 열리는 세미나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참여하지 않는 조합원은 결정 권한이 축소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신상에 관한 변경 사항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자금조성에 협력하고 대출금은 상환해야 합니다.
조합운영에 관심을 갖고 조합교육에 참석해야 합니다.
밥상 모임의 결정에 따라야 합니다.

 

교육
모든 조합원은 하나 이상의 세미나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직장, 학업 등으로 참여가 힘들 때는 다른 조합원들이 올리는 글을 ‘잘’ 읽어주셔야 합니다.


3. 출자
만행 협동조합의 자본금은 조합원이 출자한 출자금으로 형성됩니다. 출자금은 주로 만행공간의 보증금으로 지원되며, 조합비의 일부는 공동기금으로 적립됩니다. 만행 협동조합은 각자 다른 배경에서 살아온 개인이 또 다른 가족을 만들고, 든든한 울타리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많은 사람이 힘을 합쳐 푼돈을 보태어 목돈을 만들고 이와 함께 서로에게 큰 힘을 되어줄 수 있는 수단일 뿐 목적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더 필요한 것은 함께 권리와 의무를 나눠 가질 수 있는 마음입니다.

매월 10일, 4만원의 조합비를 모두 납부해야 조합원으로서 권리를 행사할 수 있으며, 출자를 한 조합원이 출자금을 회수할 경우 자격이 상실됩니다. 조합비는 적은 돈이지만 모아서 함께 쓰는 것이기 때문에 푼돈이라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월 4만의 조합비는 만행공간의 사용료에 일부 지원이 되며, 나머지는 공동기금으로 적립됩니다. 조합원은 공동기금 사용에 대한 권리를 가지며 이임이 가능합니다.

 

출자: 만행 공동기금으로 경제 사정에 맞게 3만원 이상 100만원 이하로 해주시면 됩니다. 출자금은 탈퇴 시 반환됩니다.
조합비: 매월 4만원은 의무적으로 출자해야 합니다. 경제 사정에 따라 3만원, 2만원 등 자유롭게 납입하셔도 됩니다. 공동기금으로 적립된 조합비는 반환되지 않습니다.
선물: 언제든 환영합니다. 쌀, 반찬, 지혜, 말씀, 조언, 물리적 도움 등 많이 주세요.^^
배당: 협동조합의 규모가 조금 더 커지면 고려해봅니다.


4. 소액 대출
만행 협동조합의 조합원은 밥상 모임에서 구성원의 동의를 받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공동기금에서는 목돈 대출은 힘들며, 소액 대출은 가능합니다.
조합원이 급하게 쓸 일이 생겼을 경우 30만원 이하로 대출이 가능하며, 무이자로 2개월 내 환급해야 합니다.
기한이 넘을 시 이자 대신 밥상 모임에서 3회 이상 밥상을 차리고 설거지를 담당해야 합니다.


5. 공동기금
앞으로 2년은 만행공간 보증금으로 활용됩니다. 보증금을 넘어선 금액은 적립이 되며, 소액 대출로 활용됩니다. 2년 후 공동기금으로 공동으로 사용하는 자동차 또는 땅 등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6. 보험
추후 개설 예정~?!

 

댓글 1

살구 11-11-23 02:21

공용이랑 만행 요거 누가 ( 사무실에서 해올수 있는 사람이라거나 누구...) 프린트 좀 해주셔요... 빈가게에 비치하면 좋겠네요^^


  • 전화  010-3058-1968 계좌  기업은행 010-3058-1968 (예금주 : 빈고) 이메일  bingobank.org@gmail.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