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을거리 협동을 위한 자금 마련

  • 산하
  • 작성일시 : 2013-02-09 15:55
  • 조회 : 5,612
7장 협동을 위한 자금 마련

재원의 효율적인 사용이 필수적이다

재원은 상환되어야만 하고, 궁극적으로는 시장이 설정한 가격으로 상환하여야 한다.
지도자는 사업체의 재원 마련 문제가 닥치면 언제나 다음의 기본 원칙을 적용해야만  한다. 즉, '그 목적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으면 절대 동의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누가 조합의 재원을 마련하는가?

가능하다면, 조합원들은 협동조합적사업체로부터 제공받는 서비스의 사용 정도에 정비례하여(다른 말로 하면, 그들이 받은 혜택에 정비례하여) 출자해야 한다.  서비스의 사용이 거의 같을 것이라고 기대한다면, 조합원들은 거의 동일한 출자금을 내야만 한다.

보통 개별 조합원들이 출자할 수 있는 범위에는 한도가 있다. 이 범위는 종종 협동조합 총 조합원 출자금 중 최대지분율로 표현된다. 이러한 제한을 두는 이유는, 어떤 한 조합원이 불균등하게 투입한 출자금을 이유로 그 조직을 지배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조합원 통제의 유지


조합원들이 협동조합적사업체를 통제할 수 있으려면 비스를 이용하는 조합원들만이 의사결정 과정을 통제하도록 해야 한다. 조합원들이 협동조합적사업체에 관여하는 동기는 혜택을 얻는 것으로부터 그들 투자에 대한 수익을 보장받는 것으로 이동한다. 경제적, 민주적 측면에서 소극적인 조합원들이 많은 협동조합적사업체는 상조성을 상실하기 쉽다.


건전한 재원 마련


대부분의 사업체를 설립하려면 필요한 투자 수준이 꽤 높은데, 대부분의 경우, 필요한 재원 마련의 수준이 조합원의 출자 능력을 넘어서므로, 외부 재원을 확보해야만 한다. 그렇지만 협동조합적사업체들에게 재정 문제의 중요한 딜레마는 허용할 수 있는 비용으로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다 - 통제력을 희생하지 않고서.


환급 가능한 자본의 한계


환급 가능한 자본이란 정상적인 상황에서 조합원이 요구하면 현금으로 돌려줄 수 있는 조합원의 출자금이다. 

조합원들이 정말 가난할 경우에는 그들이 협동조합적사업체에 출자한 돈을 다시 꺼내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러한 소위 '자본'은 부채로 여겨졌다.  협동조합이 성장과 발전을 이루려면, 환급 가능한 조합원-자본에 의존하는 관행은 재고해야만 한다.


협동조합적사업체에서의 주식(용어설명)들


'위험부담 자본'은 사업체를 청산할 때에, 분배 가능한 자금들에 대해 가장 마지막으로 청구되는,사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재원이다

'자기자본'은  협동조합에서 사업체에 영구히 투자된(환급 불가능한)자본에다가 공동으로 보유한 적립금을 합친 것이다.


우리가 협동조합에서 '주식'이라고 부르는 것은 사실 조합원이 출자한 투자금 인데 이것은 사업체의 가치가 변한다고 해도 늘지도 줄지도 않고, 사업체가 발생시킨 이윤에 대해서 한몫을 요구할 자격의 근거를 갖는 것도 아니다.


지레장치(leverage)의 중요성


사업체의 재원 마련에서 '지레장치'는 좋은 조건의 비용으로 재원 마련을 보장하는 힘을 말한다. 그것은 그 사업체가 지닌 자기자본의 가치인데, 재원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쓰는 주된 지렛대다.

처음에는 협동조합이 필요로 하는 영구자본이 자격획득을 위한 투자금의 형태로 조합원에게서 나올 필요가 있지만, 부가적인 자금 마련은 다른 원천으로부터 얻을 수밖에 없다.

자금마련의 실제 비용은 보통 협동조합의 지레 장치 수준으로 결정된다. 그렇기 때문에 만일 협동조합적 사업체가 자기자본이 많지 않아서 자금 확보에 심하게 의존할 수 밖에 없다면, 높아지는 자금 마련 비용이 그 사업체의 성장을 가로막을 수 도 있다.


위험요소들


여러 해 동안 잘 경영되어오던 협동조합적사업체들이라 할지라도 올바론 형태의 자기자본 조달을 하지 않고 확장 계획을 펼 칠 때에는 종종 높은 수준의 위험에 노출된다.  그러한 부적절한 투자 전략들을 채택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협동조합의 지도자들이 사업체의 진짜 목적에 집중하지 않고, 성장 그 자체만을 추구했었다는 사실에서 찾아볼 수 있다.


자본에 대한 태도의 재평가


협동조합적사업체들이 성장하고 발전하려면, 노동과 마찬가지로 자본도 공정한 이자를 주고 빌려 올 가치가 있다는  점을 받아들이면서 투자자에게 편의를 제공할 각오를 해야 한다. 협동조합이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는 유형의 조직이라는 점을 외부투자자들에게 납득시키기 위해서는 '성실 실사 절차(즉, 투자와 관련된 위험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모든 재원 제공자들이 조직에서 일하는 지도자들의 자질과 역량에 대해 감명 받게 할 필요도 있다.


외부 투자자들 -권리와 한계


모든 투자자는 사업체에 돈을 집어넣기 전에 그 사업체에 대한 확신을 가질 필요가 있다. 모든 외부 투자자에게 투자자로서 그들의 권리와 한계에 대해 명료하게 설명해야 한다. 이것은 다음을 포함해야만 한다.


권리


* 투자의 본지로가 연관된 위험성을 안내하는 간단한 취지서를 받을 권리

* 진정한 협동조합적사업체에 투자하고 있는지를  알 권리

* 협동조합이 어떤 형태든 투기에 연루되지 않을 것임을 확인받을 권리

* 모든 보고서와 성실 실사 정보를 포함한 모든 필수적인 재정 과 전략에 대한 정보에 접근하는 것을 보장받을 권리

* 투자자와 협동조합 사이의 모든 거래에 대한 완전한 투명성을 보장받을 권리

* 자신들의 투자가 걱정스러울 때 감독,감사평의회에 직접 접촉할 권리


한계


* 투자에 투표권이 부여되지 않음

* 잉여나 이윤을 나눌 권리가 없음

* 조직 청산 때 그들의 원래 투자금액을 넘는 협동조합적사업체의 자산에 대해 주장할 권리가 없음

* 상조성을 포기하는 일음 금지됨


긍적적인 혜택


진정한 협동조합사업체들은 어떤 형태든지 투기에는 일체 관련하지 않고, 유보 잉여금을 충분히 재투자하며, 가로채기 당하거나 상조성을 상실하는 것을 막을 적절한 보호 장치를 갖추는 식으로 투자기금을 안전하게 보호해야 한다.


새로운 금융중개기관


모든 진정한 협동조합적사업체들은 광범위한 재원 조달의 필요를 충족시킬 전문 중개기관을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재원 신탁은, 그들의 자격을 인증하는 기준을 만족시키는 진정한 협동조합들에게만 자금을 제공하면서 최고로 엄격하게 경영해야만 한다.

 

  • 전화  010-3058-1968 계좌  기업은행 010-3058-1968 (예금주 : 빈고) 이메일  bingobank.org@gmail.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