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을거리 이탈리아 윤리은행, <방카에티카 Banca Etica 선언문>

  • 지음
  • 작성일시 : 2022-11-08 18:17
  • 조회 : 631

이탈리아의 윤리은행, 방카에티카의 선언문입니다. 

https://www.bancaetica.it/la-nostra-missione/il-manifesto-di-banca-etica/ 
위 페이지의 이탈리아어를 구글번역기로 돌리고, 영문과 일부 대조해서 수정한 것이라서 번역의 질은 아주 안 좋습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다만, 이 정도만으로도 상당히 재밌는 부분들이 있네요.  


Banca Etica 선언문

우리 비즈니스에 활력을 불어넣는 정신과 비전을 보여주는 문서입니다. 투명하고 참여적이며 공공선에 봉사합니다. : 이것이 은행에 대한 우리의 생각입니다.

우리는 100% 윤리적인 금융을 약속하는 협동조합 은행입니다. 1999년부터 우리는 하나의 위대한 원칙에서 영감을 받아 왔습니다. 가장 큰 이익은 모두의 이익입니다.


우리의 비전

기준이 되는 사회 사상

우리가 추구하는 사회 모델은 주로 정의와 형제애에 기반해 있습니다. 그것은 개인과 공동체 모두의 필요를 고려하는 부의 생산과 분배를 선호하는 가치입니다. 이로부터 다음과 같은 사회 사상이 기준이 됩니다.

- 시장에서 사람의 우선권;
-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존엄성과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삶의 프로젝트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부의 생산과 분배, 자원의 사용에 있어 형평성과 절제성
- 개인 및 집단의 필요에 응답하기 위해 스스로를 조직하는 커뮤니티에 귀를 기울이고 지원합니다.
- 새로운 빈곤과 소외에 대한 관심과 함께 호혜주의, 상호 의존, 공동 책임의 원칙
- 새로운 시민적 공존을 위한 법적인 문화;
-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문제를 다룰 때 젠더 접근 방식에 주의를 기울이는 모든 다양성에 대한 존중과 감사, 

모든 사회적 행위자에 의한 책임의 수용

이 비전에서 나오는 사회적 사고는 사람들과 지역 사회의 요구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단결된 사회적 행위자들에 의한 책임의 수용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공공기관, 기업체, 사회단체는 지역사회의 자기조직화와 사회적 결속을 지원하기 위해 협력해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다음을 촉진합니다.

- 시민의 직접적이고 자유로운 행동으로서의 자원봉사
- 상향식 참여 및 공동 계획 프로세스
- 지역 공동체와 동시에 개인의 자원을 강화에 유리한 지역 

이는 국가와 공공 기관이 시민 성장 과정에 참여하는 것을 면제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서비스의 양적 및 질적 기준을 정의함으로써 시민권의 보장자로서의 역할을 강화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지역의 다른 행위자들과 협력하여 복지국가의 근간이 되는 가치를 회복하여 인간의 온전한 실현을 위해 기본적으로 고려되는 요소들을 보장해야 한다.

사회적 자본의 생성

우리는 금전적 및 물질적 자산뿐만 아니라 지식, 기술, 다양성, 가치, 따라서 인적, 사회적, 물질적, 무형적, 경제적 및 재정적 자본으로 구성된 부를 "이동 가능한" 것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점점 더 다른 지역 현실 사이의 만남과 관계의 장소가 될 수 있고 지역 공동체에 존재하는 부의 향상을 선호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지속 가능한 모델

개발은 환경과 천연 자원을 존중하는 인간 및 사회적 성장의 형태를 취합니다. 경제 및 금융 활동도 이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엄격하게 연결된 지속 가능성 모델을 생각합니다.

- 개인과 지역사회의 삶의 질
- 생태학적 균형, 생물다양성 보존에 대한 존중
- 절제된 소비와 폐기물 및 폐기물 감소에 대한 약속;
- 재생 가능 자원에서 에너지 생산 분야에 대한 투자;
- 식량 주권;
- 다음 세대를 위한 미래 보장.

각 공동체가 살고, 일하고, 발전하는 시나리오이자 맥락인 환경은 인간과 자연적 차원을 모두 포함하고 통합합니다. 그 결과 생태학적으로 지속 가능한 생산 활동의 개발로 이어지는 경제와 생태 간의 필연적인 상호의존성, 또는 생태계 재생 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자연 자본을 온전하게 보존하는 생산 활동의 개발로 이어집니다. 우리는 경제적 생산과 자연 보호 사이의 이분법을 극복하고 이 유산의 보호와 경제적 목표를 조화시켜야 합니다.


경제와 금융의 비전

 

변화와 참여의 도구로서의 신용 중개자의 역할

사회에 대한 우리의 비전은 또한 사람과 지역 사회의 필요에 봉사하는 경제 활동을 완성하는 경제적 사상을 도출합니다.

시민의 자유와 평등을 제한하고, 인간의 완전한 발전을 방해하는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특성의 장애물을 제거하는 데, 신용 활동을 통해서 도움을 주는 것이 우리의 약속입니다.

우리는 신용 중개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 공공선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에게 공로를 돌린다.
- 시장과 금융 주체를 긍정적으로 전염시키는 도구가 됩니다.
- 문화적 과정과 적극적인 시민의식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은행은 다음을 허용함으로써 경제 민주주의의 도구가 됩니다.

- 시민들이 예금자, 소비자, 노동자, 기업가, 주주의 역할을 할 때, 책임 있는 선택의 힘을 연습합니다.
- 광범위한 거버넌스 시스템을 통해 주주가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현명한 돈의 사용을 장려하고 금융 교육 및 윤리적 금융 교육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은행으로서 우리는 소득 생산에서 자본의 지대보다 노동이 우선임을 확인합니다. 일자리 창출이 신용도를 평가하는 기준 중 하나라는 점에서 일을 삶의 필수 요소이자 자아실현의 도구로 여깁니다. 우리는 기업 목표, 건전하고 효과적인 경제 관리의 지표 및 독립성 보장으로 이해되는 우리의 사명 달성을 목표로 하는 재무제표에서 이익 창출의 중요성을 인식합니다.

우리는 규칙, 토론 공간 및 공유 목표에 비추어 모든 이해 관계자 간의 지속적인 상호 작용을 보장하는 거버넌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회원의 영역 이니셔티브 그룹(Gruppi di Iniziativa Territoriale, GIT)의 활동을 운영 네트워크와 통합하는 은행 조직 모델의 독창성에 반영됩니다.

경제 및 금융 분야에서의 비폭력

권력의 도구인 돈은 갈등, 억압, 폭력의 근원이 될 수 있습니다. 온전한 인간 증진을 위한 도구의 기능을 돈으로 돌림으로써, 우리는 집단적 사용을 위한 경제적, 사회적 및 참여 네트워크의 구축 및 강화를 통해 이러한 갈등의 가능한 요소를 줄이거나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상호 원조 기금의 사례).
우리는 경제 및 금융 분야에서도 역시 비폭력을 선택하는 사람들로서 스스로를 인식합니다.

개인재에서 공통재(commons good)로의 저축

우리는 저축을 공통재에 기여할 수 있는 개별 재화로 간주합니다.
저축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 개인, 자원을 따로 보관함으로써 미래의 필요 또는 프로젝트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따라서 공통재가 되는 이 부가 개인적으로 남아 있으면서 재정적 중개를 통해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조직에 대한 신용으로 다시 유통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구매력을 보호하고 공동재를 위해 작동하는 현실에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투기적이지 않은 저축 투자 기회를 제공한다는 목표를 설정한 이유입니다.

개인의 권리로서의 신용 접근권

신뢰가 사람들 사이의 좋은 관계의 기초이고 신뢰가 없으면 신용이 있을 수 없다고 가정한다면, 신용에 대한 접근을 개인의 권리 중 하나로 간주하지만 동시에 책임, 신중함 및 공정성과 결합합니다. 신용 접근권은 개인이 자신의 인생 프로젝트를 구축하고 개발하기 위해 행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다른 권리를 보장하고 가능하게 하는 권리입니다. 신용에 대한 권리의 다른 한편에는 채무자가 자신에게 위탁된 재원을 올바르게 사용하고 반환할 의무가 있습니다.

현재의 뒤틀린 금융 시스템과 가능한 행동들

금융 활동은 저축하는 사람의 부를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이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금융은 종종 경제와 사회에 봉사하는 수단에서 "돈으로 돈을 벌기 위한" 목적 그 자체로 변모하면서 원래의 목적을 잊어버렸습니다.

우리는 경제와 금융이 사회에 봉사하는 것으로서(그 반대 방향이 아니라) 간주하는, 공동체적 좋은 삶의 추구하는 쪽으로 금융의 방향을 전환하는 것이 가능하고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는 금융 시스템의 뒤틀림을 수정하고 개입하기 위한 모든 문화적, 정치적, 대중적 동원 조치를 지지합니다.

따라서 포괄적이지 않은 목록에서 다음을 수행할 수 있는 작업과 관련성을 부여하고자 합니다.

- 금융 거래에 대한 과세를 통해 투기 금융에 대응하여 복지, 환경 및 협력에 대한 자원을 복원합니다.
- 조세피난처 제거를 시작으로 모든 금융 분야의 투명성을 개선합니다.
- 실물 경제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업 은행과 순수한 투기 활동을 분리합니다.
- 윤리금융을 위한 구체적인 법안을 도입합니다.

공동선과 공통재를 위한 '신경제' 지원

이러한 원칙에서 실물 경제에 대한 직접적인 금융 중개 활동에 대한 우리의 약속이 도출되며, 관계적, 문화적, 자연적 및 환경적 상품을 생산함으로써 경제 활동의 비경제적 결과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경험들에 신용을 공급합니다. 

우리는 특정 은행 상품과 사회 문화 활동 및 경제 금융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배제와 경제적 불평등의 증가에 저항합니다. 우리가 바라는 경제의 비전인 '신경제'는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특징짓는 3대 축인 경제발전, 사회통합, 환경보호가 강하게 통합된 발전 모델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신경제의 5가지 차원

신경제의 실재는 5가지 상호의존적 요소에 대응합니다.

- 공동체 차원 the community dimension
우리는 경제적 민주주의의 관점으로 사람과 지역의 자원을 향상시키는 회사와 조직을 생각합니다.

- 관계성 the relationship
관계의 질, 공유된 가치 및 안정적인 신뢰 관계의 영역에서 이동할 가능성, 관련된 행위자 간의 유리한 교환 가능성을 선호하여 사회적 갈등을 줄이고 따라서 상호주의적이고 협력적인 행동을 증가시킵니다.

- 호혜성 reciprocity
우리는 경제적, 사회적 행위자들을 경쟁에 덜 관심을 갖고 공동선을 추구하는 데 협력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상품과 서비스의 관계와 교환은 등가물의 교환에만 기초하지 않고 가치를 얻습니다.

- 적법성 legality
이것은 인간과 공동체의 완전한 발전과 공동선의 건설을 촉진하기 위한 기본 요건입니다. 회사와 조직은 내부의 의사 결정 역학과 기관, 시민, 공급업체, 신용 기관과의 관계 모두에서 적법성 문화를 만드는 데 적극적인 주체이자 주인공이라고 느껴야 합니다. 적법성 없이는 영역의 지속 가능성이 없습니다.

- 사회적 및 환경적 진화 social and environmental evolution
우리는 사회적 및 환경적 차원을 결합하여 함께 구축할 글로벌 비전과 미래 시나리오를 염두에 두고 "너머 beyond"를 지향하는 심오하고 집단적인 성향을 가진 회사와 조직을 생각합니다.
1) 사회적, 개인과 집단의 삶의 질에 대한 개선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새로운 해답을 찾아야 하는 사람들과 지역 사회의 새로운 요구에 연결되어 있는 사회적 진화. 
2) 환경 및 가용 자원의 존중, 사용 및 향상과 연결된 환경, 생산 주기에서 나온 제품의 재사용, 폐기물 재활용에서 운영되는 경제 활동이 지원되고 촉진되어야 하는 차원 , 재생 가능한 자원에서 에너지 생산, 장기적 논리에서 영토의 자연 및 문화적 특성 향상.


아래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와 다음 세대에 대한 우리(남성, 여성, 조직 및 운동)의 약속입니다.

Banca Etica 선언문


윤리 금융 협회 - 1998


1. 신용은 그 모든 형태에서, 인권이라고 믿습니다.

성별, 민족, 종교, 재산 등을 이유로 취업자를 차별하지 않으며, 빈곤층과 소외된 이들의 권익을 배려합니다. 따라서 경제 활력과 사회적 유용성의 이중 기준으로 프로젝트를 평가하여 인간, 사회 및 환경 촉진 활동에 자금을 지원합니다. 신용 보증은 파트너가 자금을 조달한 프로젝트에 대해 책임을 지는 또 다른 형태입니다. 윤리적 금융은 자산 유형의 보증뿐만 아니라 인구의 가장 취약한 부분도 신용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개인, 범주 또는 지역 사회 보증의 유효한 것으로 평가합니다.

2. 효율성을 윤리적 책임의 구성 요소로 고려

그것은 자선의 한 형태가 아닙니다. 사회적으로 유용하도록 의도된 경제적으로 실행 가능한 활동입니다. 저축을 가능하게 하고 그 가치를 보존할 수 있도록 사용하는 책임의 가정은 동등한 존엄성을 가진 개인 간의 파트너십의 기초입니다.

3. 오로지 금전의 소유 및 교환만을 근거로 하는 영리행위만이 적법한 것은 아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자율은 저축 사용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척도이며, 저축자가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을 보호하고 중요한 프로젝트에서 결실을 맺도록 하겠다는 약속의 척도입니다. 결과적으로 (저축을 배우는) 이자율은 0과 다르지만 경제적, 사회적, 윤리적 평가 모두를 바탕으로 가능한 한 낮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4. 투명성

윤리적인 금융 중개자는 활동 과정에서 소유하게 되는 저축자에 대한 정보를 기밀로 취급할 의무가 있지만 고객과의 투명한 관계에는 저축의 이름이 필요합니다. 예금자는 금융 기관의 운영 프로세스와 고용 및 투자 결정을 알 권리가 있습니다. 활동에 대한 투명성을 보장하기 위해 적절한 정보 채널을 제공하는 것은 윤리적인 중개자의 책임입니다.

5. 주주뿐만 아니라 저축자도 중요한 비즈니스 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 형태는 자금 배분에 대한 선호를 나타내는 직접적인 메커니즘과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민주적 메커니즘을 모두 포함할 수 있으며, 이러한 방식으로 윤리적 금융은 경제적 민주주의의 촉진자가 됩니다.

6. 고용의 기준으로 사회적, 환경적 책임을 진다.

고용 분야와 일부 우대 분야를 식별하고 인간 개발 촉진과 사회적 및 환경적 책임에 기반한 경제 조사에 참조 기준을 도입합니다. 무기의 생산 및 거래, 건강과 환경에 심각한 피해를 주는 생산, 미성년자 착취 또는 시민의 자유를 억압하는 경우는 원칙적으로 배제됩니다. 

7. 전체 활동을 안내하는 관리자의 글로벌하고 일관된 결합이 필요합니다.

반면에 윤리적 금융활동이 부분적일 경우에는 그 제한 사유를 투명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다. 어쨌든 중개자는 저축자 보증 기관에 의해 '감시'될 의사가 있음을 선언합니다.


  • 전화  010-3058-1968 계좌  기업은행 010-3058-1968 (예금주 : 빈고) 이메일  bingobank.org@gmail.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