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청 산야 쟁의단 불심검문 구속 동료 지원 및 불심검문 반대투쟁 지구분담금 신청합니다.

  • 디디
  • 작성일시 : 2018-04-09 12:52
  • 조회 : 490
산야 쟁의단 불심검문 구속 동료 지원 및 불심검문 반대투쟁 지구분담금 신청합니다.


* 신청인 : 디디
* 신청일 : 4월 9일, 2018


연대 단체 이야기

* 단체(활동가)명 : 산야 쟁의단, 도쿄, 일본
* 단체 정보, 소개, 주요활동 : 
산야 쟁의단은 도쿄의 요새바 (일용직 노동시장)인 산야에 위치하고 있어요. 전후 엄청나게 많은 노동자들이 전국각지에서 몰려들어 일용직 노동 일자리를 구하던 동네인데, 일본에서 가장 가난하고 빼앗긴 사람들, 몸땡이밖에 없는 마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일자리 구하기 관련 야쿠자등의 폭력이나 함바(공사장)의 착취가 심해서 6-70년대에 노동쟁의가 엄청 일어났다는데요. 그래서 여러 운동단체가 이곳에 함께 있었다는 모양입니다. 90년대 버블 이후 건설노동일자리가 거의 없어지다시피 하면서 일용직 노동자들은 거의 노숙자가 되었고, 물론 나이도 많이 들었고요. 산야쟁의단은 80년대이후 활발히 활동해오던 일용직 노동운동단체인데 이런 변화한 상황 속에서 지금은 노동자+노숙자 운동을 함께 하고 있어요. 한편, 일본/도쿄 정부는 이런 곳들을 정리하고 싶어하고 올림픽을 앞두고 더더욱 철거나 젠트리피케이션의 문제가 심해지고 있는 상황. 제도적으로도 점점 악화일로이구요. (일테면 일용직 노동자들이 70년대에 싸워서 쟁취한 고용보험제도가 있는데 그런걸 없애려고 하고 있다든지.) 산야 쟁의단은 이런 상황 속에서 매주 공동취사, 노동자지원 상담, 노숙자에게 여러가지 물자 공급 등을 하는 한편 정부의 정책과 싸우는게 주요 활동 내용이구요.
단체와의 인연 : 
단체와의 인연은, 올겨울 월동투쟁에 친구 따라서 산야에 왔다가 홀딱 반해서, 여기서 연구하고 싶다고 사정하고 이동네에 살면서 산야쟁의단 활동을 같이 하게 된것 -_-;;


지구분담금 이야기

* 신청금액 :  30만빈
* 지구분담금 운용계획  (지구 분담금 신청사유와 추후 연대 활동 계획)
산야쟁의단은 주로 전국각지에서 들어오는 지원금으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사실 활동가들이 스스로 일용직 노동을 하면서 매달 지원금을 내고 있는게 큽니다. 그 와중에 최근 젊은 활동가 한명이 한밤중 불심검문을 당하고, 거기에 불응하면서 폭력적으로 체포되는 사건이 일어나서, 그에 대해 변호사 및 재판등으로 여러가지로 돈이 엄청나게 들어가고 있네요. 지금 20일째 구류중. 이에 지원금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 전달방법 (가능하면, 직접 방문하여 전달하는 것이 좋아요)
공동체 은행 빈고의 이름으로, 적극적으로 함께 연대할 단체를 찾고, 마음을 나누는데 앞장서 주셔서 감사합니다.

  • 전화  010-3058-1968 계좌  기업은행 010-3058-1968 (예금주 : 빈고) 이메일  bingobank.org@gmail.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