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청 성공회대 모두의 화장실 연대를 위한 지구분담금을 신청합니다.

  • 작성일시 : 2018-06-27 12:01
  • 조회 : 3,267

신청인

사, 지연

신청일

2018년 6월 27일

연대 단체 이야기

단체(활동가)

성공회대학교 모두의 화장실 TF / 지연

단체 정보

성공회대학교, 트위터 @APR_IN_SKHU

단체 소개


모두의 화장실은 성공회대학교 내에서 차별받지 않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성구별이 없고 장애인편의시설을 갖춘 화장실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17년부터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습니다. 성공회대 비상대책위원회 산하 task force 팀이며 총 열명의 팀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체 주요활동내용


이분법적 성별로 구분된 화장실 사이에서 고민한 적이 있으신가요? 성별이 다른 어린이, 피보호자와 함께 화장실에 들어가 불편한 상황을 겪은 적은? 부실한 장애인편의시설을 갖춘 화장실에서 위험한 상황을 겪은 적은 있으십니까?


이러한 문제는 누군가에겐 사소한 문제일지 몰라도, 당사자에게는 배설 욕, 즉 생존권을 위협하는 문제입니다. 21세기 대한민국에는 분명히 화장실에 가고 싶을 때 화장실을 가지 못하는 사람, 이분법적 성별 중 어디에도 속하지 않아 하루종일 참다 귀가 후 용변을 보는 사람이 있습니다. 모두의 화장실은 이러한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화장실을 교내에 단 한 곳이라도 만들기 위해 활동합니다.


17년 성공회대 학생회장 백승목 학우의 공약으로 처음 등장한 모두의 화장실은, 작년 총무처의 긍정적 답변을 받고 예산을 확보 했으나 총학생회가 비상대책위로 넘어오게 되며 사업 결정이 미뤄지게 되었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생존권 확보를 위해 화장실을 만드려고 현재 예산 관련한 협상을 학교측과 진행 중이고, 모두의 화장실 홍보와 인식 개선을 위해 여성의 날 부스, 오픈 세미나 진행, 영등포 아하센터 모두의 화장실 견학 및 골든벨 진행, 학교 축제에서 부스로 참여하는 등의 활동을 했습니다.

온라인으로는 기존 화장실의 문제점과 모두의 화장실을 설명하는 포스터를 만들어 트위터 계정을 통해 사람들에게 모두의 화장실을 알리고 있습니다.


단체와의 인연


사: 평소 인간의 기본권인 배설권을 침해당하는 소수자의 상황을 문제적으로 생각했습니다. 현재 빈집의 모든 화장실은 성중립 화장실 포스터를 붙여 성구별을 없앴지만, 빈집의 화장실은 빈집을 아는 사람만 이용할 수 있고 야외에서의 화장실 사용은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문제입니다.

지연과는 개인적으로 5년 넘게 교류한 친구 사이로, 모두의 화장실 활동을 접하고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고민하다가 지구분담금이 생각나 연대를 제안했습니다. 지연에게 빈고와 지구분담금을 소개하고 모두의 화장실 팀 내에서 논의한 끝에 지구분담금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지연: 성공회대 모두의 화장실 정책은 17년부터 현재까지 여러 언론들과 tv프로그램 등에 (ebs까칠남녀) 나와 대학사회 최초의 성중립 화장실로 유명세를 얻었지만 실상 성공회대는 인권을 중시하는 학교라는 이미지만 취하고 정작 정책 실행에는 내내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모두의 화장실은 총학생회 산하의 팀이지만 비대위원들의 무관심과 부주의로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총학생회실에 보관한 물품은 모두의 화장실이 산하 tf인줄도 모르는 학생임원들로 인해 쓰레기로 오인되어 어이없이 버려졌던 일도 있었습니다. 예산 책정에 예산집행부장이 해당 단체를 넣지 않아 예산을 다른 학생들보다 훨씬 늦게 받았고, 턱없이 부족한 예산때문에 결국 팀원의 사비로 행사를 진행해야 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 온라인으로 쏟아지는 퀴어포비아들의 테러가 연이어 짐에도 불구하고, 학교는 이 일을 시도하는 것조차 미적대고 있으며 총학생회는 자신의 책임을 온전히 TF에 미루고 있습니다. 이런 연유 때문에 모두의 화장실 팀은 빈고와 연대하고 교류해 사업을 성사시키고자 합니다. 2018 서울 퀴어문화축제에서 모두의 화장실이 부스로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학교 예산만으로는 홍보물과 굿즈를 만들 수 없어 공동체은행 빈고에 지구분담금을 신청하고자 합니다. 빈고에는 사의 권유로 조합원으로 가입했고 앞으로 행사나 모임에 주기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구분담금 이야기

신청금액

13만

지구분담금 운용계획

(지구 분담금 신청사유와

추후 연대 활동 계획)


지구분담금 신청 사유


빈고 조합원이 화장실 이용권 문제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지구분담금을 통해 모두의 화장실과 연대하고 지지할 수 있고요. 관심있는 개인, 단체와 교류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화장실 이용권에 대한 인식 개선과 부족한 예산 마련을 위해 2018 서울 퀴어문화축제에 모두의 화장실이 부스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부스에서 배포할 홍보물과 굿즈를 만드는 데 돈이 들지만, 학교 예산이 예상보다 낮게 책정되어 물품을 제작하기가  힘든 상황입니다. 모두의 화장실은 비대위 산하의 팀이지만 비대위원들의 무관심과 부주의로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학교 외부 공동체들의 도움과 연대를 통해 성공회대가 진정한 인권과 평화의 대학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총 20만원의 홍보물 제작비용 중 일부를 지구분담금으로 신청합니다. (예산 견적서는 아래에 있습니다.)



연대활동 계획


지연은 모두의 화장실 팀원들에게 빈고를 소개하고 앞으로 빈고의 다른 연대나 교육활동에 참여하겠습니다. 퀴어퍼레이드 이후 추후 연대 활동 계획은 팀원들과 회의를 통해서 빈고와 같은 다른 단체들과 함께 영화제 같은 문화 활동 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사는 퀴어 퍼레이드 당일 모두의 화장실 부스에 방문해 지지하고, 그 전에 지구분담금을 직접 전달하면 성공회대에도 방문할 계획입니다. 퀴어 퍼레이드 이후에도 모두의 화장실 활동 소식을 조합원과 공유할 거고요. 스티커나 홍보물을 받아서 원하는 빈고 조합원에게 배포하고 싶어요.



예산 견적서


스크린샷이(가) 표시된 사진  높은 신뢰도로 생성된 설명

(배송비를 넣지 않은 가격입니다. 감안하고 봐주세요)


전달방법

 

(가능하면

직접 방문하여 

전달하는 것이 좋아요)

퀴어 퍼레이드(7/14) 전 7월 초에 빈고로, 혹은 성공회대에서 직접 받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동체 은행 빈고의 이름으로적극적으로 함께 연대할 단체를 찾고마음을 나누는데 앞장서 주셔서 감사합니다

[빈고와의 약속지구분담금 이용 후, 1달 이내에 빈고에 *사항을 공유해 주셔야합니다

공유방법 : 빈고 게시판이나 빈고 메일로 (가능하면사진을 첨부하여 전달해주시면 더욱 즐거워요 : )

약속 안 지키시면다음 번 지구분담금 신청이 제한됩니다.


  • 전화  010-3058-1968 계좌  기업은행 010-3058-1968 (예금주 : 빈고) 이메일  bingobank.org@gmail.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