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감사보고서
- 빈고
- 작성일시 : 2024-02-13 19:45
- 조회 : 426
2023년도 감사보고서
공동체은행 빈고의 사업, 재무상황, 회계 등 운영 전반에 대한 감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합니다.
1. 개요
감사대상 기간 : 2023년 1월 1일~2023년 12월 31일
감사 실시일 : 2024년 1월 9일 (화) 20:00
감사대상 : 공동체은행 빈고 총회 자료집의 공유상태표, 운영성과표, 예산집행표 항목과 관련된 통장과 문서기록
감사 참여자 : 등대(감사), 햄(감사), 정훈(대표 운영활동가), 지음(책임활동가)
2. 감사 보고
언제나 빈고의 목적과 이념을 잊지 않고 빈고를 운영해 온 책임활동가들과 운영활동가들에게 경의와 응원을 보냅니다.
수시 입출금 통장과 신협 예금 통장 잔액 확인
감사 등대님이 확인하였습니다.
빈고의 활동
총회에 제출되는 운영성과표와 예산집행표를 바탕으로 당기의 출자와 이용, 사업에 관한 내용을 확인하였고 문제 되는 부분이 없었습니다.
전기 감사 권고사항의 이행
햄 감사의 권고사항은, 빈고 운영에 있어 상시로 있을 수 있는 활동에 대한 기준을 정리하여 공유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빈고에 기준이 없어서가 아니라, 특정 활동가들이 없더라도 빈고 활동의 연속성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준비이기에 권고한 내용입니다. 14기 운영에서 전기의 권고와 관련된 내용을 초반 운영활동가 회의에서 충분히 공유하여 이행할 수 있는 부분은 잘 이행하였다고 봅니다.
등대 감사의 권고사항은, 빈고의 대외적인 사업 활동을 확장하라는 것이었습니다. 14기 예산집행표를 보면 사업비 항목에서 실제 책정한 예산의 21%만 집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14기 운영 활동 평가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3. 감사 의견 및 권고사항
햄 : 2년간의 코로나 시기를 지나면서 달라진 요인들로 빈고가 예전의 활동력을 회복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2023년 한 해 큰 어려움 없이 빈고가 운영되었습니다. 이는 운영활동가들이 온라인 회의와 서울이 아닌 곳에서 직접 만나는 운영활동가 회의를 번갈아 진행하며 코로나 시기 전과 코로나 시기의 장점을 최대한 가져가는 소통의 노력을 하였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2021년 큰 폭으로 출자금 총액이 감소했고(약 2800만 빈 감소) 바로 다음 해인 22년에 2020년 수준으로 다시 회복되었는데(약 3500만 빈 증가), 2023년은 21년보다 더 많은 출자금 총액 감소가(약 5000만 빈 감소) 있었습니다. 시중 은행의 금리가 지속해서 오르고, 개인들의 경제 상황은 나아지지 않는 한국 상황에서 이용 활동의 증가, 빈고 출자 독려 등은 쉽지 않은 일이었다고 봅니다. 14기의 출자금 총액 감소는 빈고 외부의 요인에 더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4년에도 빈고 외부의 상황들이 더 나아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빈고가 주변에 빈고의 가치를 알고 실천하는 공동체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14기에는 활발히 하지 못한 빈고의 조합원 교육, 활동가 교육, 이미 함께하고 있는 공동체의 구성원들과 빈고가 만나는 자리 등이 그 역할의 시작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등대 : 먼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한국사회의 현실에서 2023년 한 해 동안 무사하게 잘 버텨준 빈고공동체의 운영활동가 여러분에게 수고하셨다는 말 전합니다.
2023년도 역시 예년과 마찬가지로, 빈고의 재정관리는 체계적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어서 결산자료에서 별다른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하였습니다.
빈고의 활동관련해서, 저는 햄 감사님의 의견에 부수적으로 추가의견을 몇 자 적고자 합니다. 현재 주어진 여건속에서, 빈고의 설립목적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치기에는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2024년에는 활동계획에 있어서 선택과 집중을 하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작년에 빈고가 대외적인 사업을 하면 좋겠다는 의견을 낸 바 있습니다만, 올해도 비슷한 의견을 드려봅니다. 2024년 실천가능한 중점사업을 한 가지 발굴하여 내실있게 추진해보면 어떨까 합니다.
매년 기본활동으로 요청돼 온 조합원교육, 활동가교육, 빈고구성원 친목행사 등을 개별적으로 기획하기보다는 이 기본활동과 연계활 수 있는 대외사업을 세심히 구상하여 실행해보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빈고의 구성원으로서, 올 한 해 구체적인 사업 아이디어 하나 정도는 제안드릴 것을 약속드리며 이만 감사의견을 마칩니다.
2024년 1월 20일
감사 등대, 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