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인 설해
신청일 2026. 1. 12
연대 단체 이야기
단체(활동가)명 GM부품물류센터투쟁승리공대위
단체 정보 (위치, 연락처, 대표자 등의 정보)
세종시 연기면 공단로 9
단체 소개
개정된 노조법 시행을 앞두고, 노동조합을 설립한 GM세종물류센터 하청노동자 120명이 2025년의 마지막 날에 도급계약 종료라는 이름으로 해고됐습니다. 조합원들은 부당한 해고에 맞서 고용승계를 요구하며 세종물류센터에서 농성을 시작했고, 한국GM부평공장 앞에도 농성장을 차렸습니다.
단체 주요활동내용 GM세종물류센터 노동자들의 고용승계를 위한 투쟁을 합니다.
현재 투쟁의 골든타임인 1월을 놓치지 않겠다고 노동자들의 기본급 158만원을 의미하는 15,800원의 투쟁 기금을 모금하고 있습니다.
단체와의 인연
같은 지역 내 노동 사안으로 현장에 연대 방문 및 영상 기록
지구분담금 이야기
신청금액 300,000원
* 지구분담금 운용계획
GM세종물류센터의 노동자들은 근속 20년도 기본급이 158만원인 저임금에, 열악한 노동조건과 연차와 잔업의 통제, 불합리한 처우 속에서 일했습니다. 이를 조금이라도 바꿔보려고 노조를 설립해 단체교섭을 요구했고, 원청인 한국GM에 근로자지위확인소송을 걸고 불법파견 중단과 정규직화를 희망했습니다. 하지만 개정된 노조법 시행을 앞두고 한국GM은 그 모든 책임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동자를 쉽게 해고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120명 해고 노동자들이 법망을 유유히 빠져나가는 글로벌 자본에 맞서 투쟁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수많은 연대의 힘으로 이들이 당당하게 승리해서 일터로 돌아갈 수 있다면 그것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권리를 찾는 투쟁에 중요한 신호가 될 것입니다.
* 전달방법
[투쟁 승리를 위한 골든타임을 놓칠 수 없다!] 연대기금 보내기
모금기간 : 1.9(금) ~ 1.14(수)
계좌 : 3333-34-4491038 카카오뱅크 (최현욱)

댓글
타인을 비방하거나 혐오가 담긴 글은 예고 없이 삭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