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동체공간) 이락이네 이용활동 계획서

  • 한돌
  • 작성일시 : 2018-05-29 14:34
  • 조회 : 555

집 이름 : 이락이네

주소 : 용산구 신흥로



전월세 임대차계약 사항

  명의자: 청하

  계약기간: 2017.5 ~ 2019.5

  보증금: 1,000

  월세: 75

  보증금 현황

     차입금(차입자, 차입조건): . 총 1000만원


빈고 공동체이용 신청 사항

계약책임자(3인 이상): 드론, 현, 한돌

  출자금 총액: 개인 출자 (약 200만원)

  계약기간: 2019.5

  이용금: 1,000만원

  신청이용수입: 8만 원

  재정담당자 이름: 한돌

  적정 장기투숙자 수: 최소 장투 6명. 적정인원은 장투 8명과 단투들로 생각합니다.



집 소개


  1. 이락이네는 ‘손님이 주인이자 주인이 손님인 공유주거공간’ 게스츠하우스 빈집들 중 한 집입니다.

  2. 이락이네는 서울시 용산구 신흥로에 위치해 있습니다.

  3. 이락이네 이름은 같이 살고 있는 고양이 이락이에게서 따왔습니다.

  4. 방 세개와 화장실 두개, 거실+주방으로 이루어진 공간입니다. 방은 각각 앞발,뒷발, 꼬리라는 이름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집 운영 계획

자치

  1. 일주일에 한번씩 집회의를 통해서 집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나누고 결정합니다. 대부분의 집관련 논의가 이 시간에 결정되기 때문에 가능한 모든 구성원이 참여할수 있게 유도하고 있습니다.

  2. 집 구성원들끼리 각자 역할(회계담당, 손님맞이, 빈고활동가, 구매담당 등) 을 정해서 집 운영 관련 일을 분담합니다.

  3. 집 청소 및 가사노동을 분담해 모든 구성원이 집안일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개개인 한달 분담금(현재25만원 이상) 중 1만원은 빈고로 출자하고 있습니다.(조합원이 아닐시 빈고적립금으로)

  5. 채식음식파티, 영화상영등 빈마을 사람들이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6. 이락이네 만의 특별한 기념일을 만들어 집 내외 사람들이 참여하고 유익하게 보낼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공유

  1. 일주일에 한번 정기적으로 집 회의를 하며 구성원들이 한주동안 있었던 일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안건논의와 회계공유를 하며, 회의록을 빈집 홈페이지를 통해 공유합니다.

  2. 다른 사람의 이용을 염두에 두고 잠자리, 책상, 부엌 등의 공간을 사용한 뒤에는 정리하여 비워두는 등 생활공간을 공유함으로써 장.단기투숙객 모든 사람이 이용하고 관리 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빈집 재정통합을 통해 집의 회계 상황을 다른 빈집에서 알 수 있도록 공유합니다. 회계상황이 공유되지 않아 생기는 문제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집에 있는 보드게임,만화책등을 빈마을 내 구성원들이 다같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해방촌 아마추어 보드게임 연구회’의 산물인 보드게임은 종류가 다양해서 많은 사람들이 활발히 이용하고 있습니다.

  5. 내부 행사나 이벤트등을 빈마을 단체 텔레그램방을 통해 공유합니다.


환대

  1. 이락이네는 손님들의 집입니다. 누구나 머물 수 있고, 주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투숙을 희망하는 이에 대해 나이,성별,성적지향,인종,국적,등으로 차별하지 않습니다.

  3. 새로온 장.단투에게 나이를 묻지않고, 기본적으로 서로 존댓말을 씀으로써 나이에 따른 위계를 경계합니다.

  4. 새로운 투숙 문의가 들어왔을 시 집 구성원들과 미리 공유하려 손님이 오는시간에 맞이가 가능한 구성원이 손님맞이를 할수 있도록 합니다.

  5. 손님이 왔을 경우 차,커피등 음료를 대접합니다.

  6. 손님이 빈집과 빈마을, 빈고에 대해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자세하고 친절히 안내합니다.

  7. 식비를 채식식료품 구매에 우선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정해두어서 채식을 하는 구성원들도 비교적 편하게 식생활을 즐길수 있습니다.


인사말


안녕하세요. 이락이네입니다. 올해 초 네개의 빈집중 두곳이 계약만료로 사라지며 빈마을 내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런 시간 후에도 이렇게 원래 주력발전소(그전엔 넓은집, 그그전엔 공부집) 였던 이곳에서 이락이네로 계속 빈고와의 연을 이어갈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많은 꼬뮨활동을 같이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락이네로 놀러오세요!




  • 전화  010-3058-1968 계좌  기업은행 010-3058-1968 (예금주 : 빈고) 이메일  bingobank.org@gmail.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