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을거리 금전적 단식 프로젝트 해봅시다.

  • 지음
  • 작성일시 : 2011-07-12 16:33
  • 조회 : 7,488

아래는 오늘 빙고 수다회에 가져갈 발췌문인데요...

수다회에 오지 못하는 분들도 같이 해보면 좋을 것 같아서 올려요.


마치 단식이... 그동안 자기가 어떤 것을 먹고 살았고, 지금 자기의 몸 상태가 어떤가를 돌이켜 보는데 효과가 있는 것 처럼...

금전적 단식은... 자기의 돈이 어떻게 흘러 오고 가는지를 지켜보고, 앞으로의 재정계획을 잡는 데 효과가 있을 것 같아요.


물론 많은 빈집 사람들은 사실상 이렇게 하고 있을 수도 있지만...

같이 얘기하면서 해보는 것도 재미있지 않을까요?

혼자서 하는 것 보다는 의지가 될 수도 있고...  ㅎㅎ


그럼 같이 하실 분들은... 오늘 수다회에 오시면 제일 좋고...

아니면 혼자서 해보고 그 결과와 소감을 다음주에 같이 나눠도 좋을 것 같군요.


===================================================


20110712 빙고 수다회 <다르게 돈 쓰기>

금전적 단식 프로젝트
-제프 예거, <<자린고비 프로젝트 The Ultimate Cheapskate's Road Map to True Riches>>, 바오밥
-발췌는 지음


덜 쓰고 사는 것은 좋은 일이다.
이 말이야 말로 돈과 관련하여 모든 이에게 적용될 수 있는 유일한 조언이다.
그 속에는 돈으로 살 수 없는 삶의 질, 흉내 낼 수 없는 만족감, 다른 사람들에 대한 감사가 담겨 있다.
그것은 또한 우리 지구를 구하고 가난한 사람들과 우리가 가진 것을 나누는 데 도움이 된다.
덜 쓰고 사는 일이 재미있을 수는 있지만 결코 농담은 아니다.

나는 재무문제라는 절벽 끝에 매달린 이들을 돕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아주머니, 손에 쥐고 있는 지갑을 내 던지세요. 그래야 우리가 당신을 끌어오릴 수 있다구요.”
“선생님, 지갑을 이리 내놓으시죠. 아무도 해치지 않을 겁니다.”
내 논리는 간단합니다. 돈을 더 적게 씀으로써 머니스텝을 건너뛸 수 있다면 그건 그리 나쁜 일이 아니라는 것이죠. 그것은 돈에 덜 의지하게 되어 궁극적으로 자유로워지는 행동의 과정입니다. 또한 항상 가장 경제적인 행동의 과정이기도 하구요. 나는 검소라는 말에 단지 돈을 절약하는 방법만이 아니라 삶의 길과 과정, 철학 등이 다 녹아들어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금전적 단식의 일반적 효과

관리체계 정리 : 자신의 재무관리체계가 말끔히 정리되면 머리가 맑아지고 창의력도 높아진다. 그리고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게 될 때 인생에 대한 관점도 바뀌게 된다. 또한 별것 아닌 것 같지만 그 기간 동안 돈도 분명히 절약될 것이다.

유휴자산 활용 : 일단 소비를 중단하게 되면 까맣게 잊고 있던 자기 자산들을 활용하게 된다. 즉 음식이나 화장품, 기타 생활 용품들을 찾아서 쓰게 되는 것이다. 혹시 아는가? 여가시간에는 5년 전 미술관에 갔을 때 충동구매를 하고 잊어버린 그림물감을 다시 꺼내 쓰게 될는지.

반성과 이해 :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당신이 매일매일 들어오고 나가는 돈의 영향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편리하고 근사한 현금다발 없이 생활하다보면 정확한 예산계획 없이 지내왔던 자신의 소비습관에 대해 되돌아보게 된다. 그러면 이제는 제대로 된 금전출납부를 쓸 생각도 들게 되고, 그 속에서 마침내 자신 속에 숨어 있는 절약정신도 다시 찾게 된다. 누가 알랴? 그렇게 구두쇠의 길에 눈을 뜨게 되면 아주 만족스러워질지. 정말 인생에서 가치 있는 많은 것을 새로 배우게 될지 말이다.


금전적 단식을 위한 자린고비 공인규칙


물론 당신은 스스로의 방식대로 자유롭게 이런 단식의 과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이 분야의 초보자라면 금전적 단식을 위한 ‘자린고비 공인규칙’을 참고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죠?

1. 금전적 단식은 최소한 일주일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 그리고 시작 전에 정확한 일정을 정한다.

2. 가족이 있다면 모두 참여하게 하라. 만일 모두 참여할 수 없다면, 단식을 하지 않는 사람이 불필요하게 돈을 씀으로써 다른 사람을 방해하는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단단히 다짐을 받아두어야 한다.

3. 정말로 제대로 하고 싶다면, 모든 지출을 완전히 끊어야 한다. 생필품 구입이나 일상적인 청구서 지불, 교통비는 물론 현금을 쓰지 않아도 되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거래라도 완전히 끊어야 한다. 대부분의 가정이 이렇게 실천할 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 하지만 어떤 가정은 이 단식을 시작하기 전에 예외규정이 필요할지도 모르겠다. 예를 들어 출퇴근 교통비라던가 반드시 지출해야 할 주택자금 상환 같은 건 예외규정에 속한다. 뭐 괜찮다. 하지만 중요한 건 단식을 시작하기 전에 이런 문제들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정확히 실천해야 한다는 것이다.

4. 단식 전에 의식적으로 무언가를 비축해두지 말라! 생필품을 미리 비축하는 등의 행동은 절대 금지이며 그런 생각 자체가 자격미달이다.

5. 더 확실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 단식 일지를 작성하라. 최소한 아래와 같은 중요사항이라도 기록해둬야 한다.
- 지출을 완전히 끊었을 때 생기는 문제점들
- 하루 평균 쓰는 비용
- 그날그날의 효과와 경험

6. 구체적인 계획과 방법들
음식


자동차
술, 담배, 복권, 화장품, 세면용품, 설거지용 세제 등등
오락


  • 전화  010-3058-1968 계좌  기업은행 010-3058-1968 (예금주 : 빈고) 이메일  bingobank.org@gmail.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