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을거리 마을재산 / 동계 / 내셔널트러스트

  • 지음
  • 작성일시 : 2011-08-10 17:40
  • 조회 : 7,506

공동의 재산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자료를 찾다보니...

전혀 관심이 없었던 내셔널 트러스트 운동까지 이어지네요. 흠.



한국내셔널트러스트


내셔널트러스트 비젼2020

? 전국 어디서나 1시간 내에 도착할 수 있는 내셔널트러스트 보전자산 20곳을 확보합니다.
? 1만명의 회원과 1천명의 관리 자원활동가가 내셔널트러스트 자산보전에 참여 합니다.
? 확보된 자연·문화유산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투명한 운영으로 한국사회에서 가장 신뢰받는 시민단체가 됩니다.
? 내셔널트러스트 자산을 이용해 차별화된 문화상품과 친환경상품을 개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합니다.
? 내셔널트러스트 운동단체가 확보한 자산을 영구히 보전할 수 있고 평등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내셔널트러스트법을 제정합니다.

   
내셔널트러스트 미션
   
? 시민들의 자산기증과 기부로 보존가치가 높은 자연환경과 문화유산을 확보하고, 시민들의 자율적인 관리와 운영을 통해 미래세대까지 영구히 보전하여 모든 시민들과 공평하게 향유합니다.


내셔널트러스트 가치

? 지역과 세대, 계층을 초월하여 자연과 문화유산에 접근할 수 있는 공평한 기회를 시민들에게 제공합니다.
? 후원자와 기부자의 명예와 이름이 오래 기억되도록 노력합니다.
? 보전되고 있는 자연환경과 문화유산이 원형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운영합니다.
? 참여하고 있는 회원과 후원인들에게 자연과 문화유산을 향유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보전이 낙후라는 고정관념을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인 대안을 제시합니다.
? 지역구성원 스스로 자연환경과 문화유산 보전의 주체가 되도록 협력합니다.



자연환경국민신탁


문화유산국민신탁



잃어버린 마을재산을 찾아서



동계


동계 [ 洞契 ]

마을 또는 동리의 복리증진과 상호부조를 위하여 공유재산을 마련하고 관리하는 자치 조직.
대동계(大洞契)·이중계(里中契)·동중계(洞中契)·동리계(洞里契)·촌계(村契)라고도 한다.

계란 특정 목적을 위하여 여러 사람이 모여 공동으로 기금을 염출하고, 그 기금으로 식리(殖利)하여 목적을 달성하려는 결사체이다.
계의 발생은 신라시대까지 소급하나 동계의 발생연대는 명확하지 않다. 사유관념이 형성되고 촌락이라는 정착생활이 시작되면서 촌락단위의 행사가 거행되고, 그 경비를 공동부담할 필요성을 느끼면서 지금의 동계와 비슷한 형태의 조직이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전통 촌락은 대부분 촌락의 복리증진과 협동, 동제 등의 공동행사를 위한 경비조달방법으로 각 가구로부터 평등하게, 또 등급을 정하여 현물이나 금전을 갹출하여 공유재산을 형성하였다. 거기서 얻은 이식(利息)으로 촌락공동의 사업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공유재산의 소유형식과 그 관리조직으로 동계가 나타났다.
촌락이 공유하는 재산은 일반적으로 토지·임야·혼상구(婚喪具)·그릇·농악기구 등이다. 오늘날에 와서는 마을회관·현금 등을 공유재산으로 하는 마을도 있었다.

이들 공유재산은 촌락의 대동회에서 선출한 유사(有司)가 관리하였다. 유사는 공유재산을 빌려 주거나 임대하여 그 대가로 받은 돈을 공유재산으로 관리하고 촌락의 공동행사에 지출하였다.
그리고 결산을 대동회에 보고할 의무도 있었다. 공유재산이 지출되는 내역은 촌락공동의 개발사업이나 동제경비, 공유재산의 수리비, 대동회의 주식비 등이다.

동계의 회원은 촌락의 전가구가 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새로 이사온 주민은 정해진 기금을 내고, 대동회에서 결정하면 회원이 되었다. 일종의 입회식을 거쳐야 회원이 되는 것이다.


동계는 향약(鄕約) 성격을 갖춘 것과 촌락공동체 성격을 갖춘 것으로 나눌 수 있다. 향약성격을 갖춘 동계는 향약의 강령인 덕업상권(德業相勸)·예속상교(禮俗相交)·과실상규(過失相規)·환난상휼(患難相恤)을 반영한 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것이었다.

촌락공동체 성격을 갖춘 동계는 공유재산의 관리와 공동행사를 주관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동계는 두 가지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다.


기능은, 첫째 촌락공동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공유재산을 관리하고 증식하는 것이며, 둘째 동계의 조직을 이용하여 촌락 내의 길·흉사와 공동작업을 협동하는 데 있다. 이 밖에도 대동회와 더불어 촌락의 공동행사를 자치적으로 수행하여 촌락성원들을 결속시키는 기능도 있다.

댓글 2

연두 11-08-10 17:59

뭔가, 공부를 '실컷' 하고 있어 보여서 좋으네요 :) 

우마 11-08-10 18:24

[시골에서 농사짓지 않고 사는 법] 책에서 농촌사회에 편입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읽었건게 새삼 생각나네. ^^ 마을에 적응해가는 필자의 모습을 보며, 어딘가에 소속되고 인정 받는게 쉬운게 아니구나 싶었는데..^^; 뭔가 공동체적 의무와 자유 혹은 아나키적 사고의 공존과 조화를 늘 고민하며 살아야 하는 것 같아.


  • 전화  010-3058-1968 계좌  기업은행 010-3058-1968 (예금주 : 빈고) 이메일  bingobank.org@gmail.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