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성매매인권행동 이룸 빈고 공동체 활동 계획

  • 작성일시 : 2019-04-08 10:41
  • 조회 : 558

<반성매매인권행동 이룸> 빈고 공동체 활동 계획

  1. 공동체/공간 소개

    1. 단체 이름 : 반성매매인권행동 이룸

    2. 주소 : 서울시 동대문구 무학로36길 40 2층(이사 후)

    3. 홈페이지 :  http://www.e-loom.org/

    4. 활동소개 (자치/ 공유/ 환대 등)

      1. 자치

        1. ‘이룸’은 활동가 6인(현 1인 공석으로 5인, 채용 예정)과 정회원 및 후원회원, 운영위원 5인으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상/하반기 운영위원회의, 총회를 통하여 활동 방향을 결정합니다.

        2. 사안별 상시회의, 격주 전체회의,  상/하반기 활동가 워크샵을 통해 주요 의사결정을 합니다. 결정은 다수결이 아닌 만장일치로 합니다.

        3. ‘이룸’은 <성매매피해지원상담소 이룸> 이름으로 정부 및 지자체 지원금을 받습니다. 지원금은 활동가 인건비, 운영비(월세 25만원 보조), 홍보사업비(아웃리치 및 캠페인),  성판매(경험)당사자 법률/의료/치료회복 지원 비용으로 씁니다. 이룸은 지원금을 받아 제도와 긴밀히 접촉한다는 특수성이 있습니다. 그런만큼 제도에 흡수되지 않고 이룸의 운동성을 제도 안으로 흘려 넣을 수 있는 시도를 합니다. 실적 위주 상담이나 가부장제 규범에 입각한 상담이 아닌 여성주의 원칙과 상호관계맺기에 입각한 상담을 하려 노력합니다. 여성폭력지원시설의 사회복지화 흐름에 긴장의 끈을 놓지 않으며 여성주의 현장단체로서 신념에 따라 의견을 개진하고자 노력합니다.   

        4. 비영리민간단체 <반성매매인권행동 이룸> 후원금은 운영비(월세, 비영리 인원 사대보험 및 퇴직적립금, 연대분담금 등), 성매매피해자지원사업 지침에 갇히지 않는 상담사업비, 다양한 활동사업 비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위치에 있는 성판매(경험)당사자를 위한 제도 바깥 상담지원의 가능성 실현과 경계에 서서 틈새를 넓히는 페미니스트 반성매매 활동을 위해 재정독립을 장기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후원회원증대 및 수익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공유

        1. 현재 활동을 온라인에서 공유합니다.

          1. 소식지 http://e-loom.org/action/newsletter

          2. 페이스북 http://facebook.com/eloom2003

          3. 트위터 http://twitter.com/eloom2003

        2. 이룸 활동으로 축적된 페미니스트 반성매매 담론을 기록으로 공유합니다. 활동후기, 논평, 성명서 등을 홈페이지에 아카이빙 하여 주제별 키워드별로 검색이 가능하도록 운영합니다. 신문, 자료집, 보고서 등으로 묶인 인쇄자료는 PDF 파일을 홈페이지에 업로드 하였습니다.

        3. 출판, 포럼, 강의, 캠페인 등의 공유활동을 합니다.

        4. 상담활동을 통해 축적된 성매매 현장 안전 및 피해대응 지침을 온라인 홈페이지 게시판, 유흥업소 서바이벌 가이드 화톡(http://blog.naver.com/hwatalk )에서 공유합니다. 오프라인에서의 전화 또는 면대면 상담을 통해서도 공유합니다. 아웃리치 시 배포하는 별별신문(http://e-loom.org/outreach/newspaper )을 통해 업소에서 일하는 사람으로서 공감할 수 있는 뉴스를 공유합니다.  

        5. 성판매(경험)당사자가 자신의 경험과 서사를 공유할 수 있는 장으로 당사자모임을 운영하고 관련 활동을 합니다.

        6. 이룸 사무실 내부 상담실을 상담에 필요한 공유공간으로 운영합니다.

        7. 이룸 사무실 내부 프로그램실을 청량리 집결지 쪽방 여성들의 ‘불량언니 작업장’, 20대 성판매(경험)당사자모임 ‘피아노학원’, 이룸회원공부방, 당사자와 활동가를 위한 몸 프로그램, 활동가와 회원이 함께 기획한 세미나/간담회 등 공유공간으로 운영합니다.

        8. 이룸 사무실 공간에 엘레베이터가 생김에 따라 휠체어 접근성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환대

        1. 이룸 이사는 ‘불량언니 작업장’이라는 환대, 공유, 자치의 경험을 통해 실현되었습니다. 올해도 이룸에서 만나는 사람들이 서로를 환대할 수 있는 방식을 탐구하고 실천하겠습니다.

        2. 이사를 계기로 당사자모임, 회원세미나/간담회, 집단프로그램, 외부네트워킹 등 이룸의 문턱을 낮추고 외연을 확장하고자 하는 시도에 더 적합한 공간을 마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공동체공간 계약 사항

    1. 명의자: 반성매매인권행동 이룸(대표자 황유나)

    2. 임대인: 문정일

    3. 계약기간: 2019.4.19 ~ 2022.4.18

    4. 계약내용 : 전세 보증금 5000 월세 120만원(부가세, 관리비 포함)

      1. 자본금 : 3500만원(이사 및 인테리어 비용 1500만원, 2019년 운영사업비 1600만원 제외)

      2. 빈고이용 : 1500만원

    5. 참고 : 계약서 첨부


  1. 빈고 공동체 개요

    1. 공동체이름 : 반성매매인권행동 이룸

    2. 공동체책임자(3인 이상): 부깽, 유나, 별

    3. 공동체활동가 : 별

    4. 재정담당자 : 별

    5. 공동체구성원 : 부깽, 유나, 별, 차차

    6. 참여방법

      1. 정회원 후원회원으로 함께 할 수 있음. 이룸 활동을 지지하는 친구로도 함께 할 수 있음. 이룸의 사업에 참여할 수 있음.

    7. 공동체 활동

      1. 기본적으로 상담활동을 합니다.

      2. 빈곤한, 나이든, 질병과 장애를 지닌 여성들을 중심으로 자원없는 사람들이 존엄하게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모색하는 ‘불량언니 작업장’을 지원금 없이 운영합니다.

      3. 당사자와 비당사자가 연대하여 여성주의 실천을 고민하는 모임 ‘피아노학원’ 을 운영합니다.

      4. 반성매매/성노동 이분법을 넘나들며 다양하고 구체적인 키워드들로 성매매 현장을 알아가는 이룸회원공부방을 운영합니다.

      5. 이룸 15주년 기념 아카이빙 자료집 출판을 합니다.

      6. 성산업 구조에 대한 담론형성을 위한 제1회 이룸영화제를 기획단과 함께 준비합니다.

      7. 이태원 재개발 담론화 그리고 트랜스젠더 성판매여성 구술기록화 사업을 위한 사전 세미나를 합니다.

      8. 강남 아웃리치 현장발굴을 위한 사전 조사와 네트워킹을 합니다.

      9. 아일랜드의 성매매경험당사자이자 반성매매활동가인 레이첼 모란의 자서전을 국내 번역가이자 이룸 회원인 안홍과 이루머가 함께 읽으며 책 출판을 매개로 한 담론화 작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10. 차별금지법제정연대, 모두를위한낙태죄폐지공동행동, 해군성폭력사건공동대책위원회, 미투공동행동, 서울집결지네트워크회의, 서울시성매매피해여성지원협의회 등 연대활동을 합니다.

  1. 빈고 공동체 활동 계획

    1. 출자활동

      1. 빈고 조합원 가입 및 개인 출자활동 (부깽, 별, 유나, 차차)

      2. 이룸 공동체 조합원 퇴직적립금 출자 가능성 있음.

      3. 이룸 회원들에게 빈고 안내와 출자 홍보

    2. 이용활동

      1. 공동체 공간 이용

        1. 이용기간: 2019.4.19 ~ 2022.4.18

        2. 이용금: 1500만빈

        3. 이용수입예상: 4.0%

        4. 이용분담금: 4.0% (1500만빈 기준 월 5만빈)

        5. 매달 이용분담금 납부

    3. 연대활동

      1. 금융에 대한 고민

        1. 성판매(경험)당사자, 비혼여성 등은 약탈적 대출의 가장 손쉬운 타겟입니다. 성매매 현장에서 체감하는 금융에 대한 감각을 빈고의 언어로 이해하고 함께 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나가겠습니다.

      2. 공동체기금

        1. 이룸 활동가들의 쉼 프로그램으로 공동체기금을 활용해보겠습니다.

      3. 지구분담금

        1. 이룸 안팎 지구분담금이 요긴히 쓰일 곳을 찾아보겠습니다.

      4. 건강보험계 활동

        1. 빈고 건강계에서 자기 돌봄을 상기하며 번아웃에 적응하려는 몸을 돌보고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건강으로 데려가겠습니다.  

    4. 운영활동

      1. 공동체 활동가로 결합. 의결권 참여.

      2. 반성매매인권행동 이룸 빈고 설명회 등을 통한 조합원 추가 모집.


  1. 빈고 조합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


    빈고가 없었다면 이룸과 불량언니작업장이 이사를 상상할 수 있었을까요? 이룸을 환대하며 금융의 공유를 통해 자치의 지속을 모색하게 해준 빈고에 더없이 고맙습니다. 이용 활동을 계기로 더 친해졌으면 좋겠습니다.  



  • 전화  010-3058-1968 계좌  기업은행 010-3058-1968 (예금주 : 빈고) 이메일  bingobank.org@gmail.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