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 수요일 7/6일,
다람쥐회에서 활동가 교육 프로그램으로...
대전 한밭레츠에 지역화폐 워크샵을 갑니다.
대안화폐에 관심있거나,
빈집, 해방촌에서도 시도해봤으면 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빈집, 빈고에서도 같이 갈 사람이 있으면 2명 정도 (혹은 그 이상)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셨습니다.
번번히 감사를... ^^
암튼 가고 싶은 사람은... 지음에게 빨리 말씀해주세요.
선착순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
다람쥐회 활동가 양성기회 마련 프로그램
◎ 대전 민들레 의료생협 탐방
1. 일정- 모집인원 : 30명내외
- 일시 : 2011년 7월 6일 당일 진행(9시 00분 ~ 4시 예정)
- 프로그램 : 한밭렛츠 품앗이 놀이학교/ 대전의료생협 라운딩
2. 대전 지역 품앗이 한밭레츠
① 한밭레츠 소개
- 레츠(LETS)는 지역 교환(고용) 거래체계(Local Exchange(Empioyment)&Trading)의 약자입니다. 1983년 캐나다의 ‘코목스 밸리’라는 섬마을에서 시작된 시스템으로 마이클 린튼이 설계하였습니다. 국내에는 박용남 선생님이 소개하야 1999년에 한밭레츠가 시작되었습니다.
② 지역품앗이란?
- 지역내에서 통용되는 지역화폐를 통해 회원들이 노동과 물품을 거래할 수 있는 교환제도입니다.
-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노동과 물품을 필요로 하는 다른 사람에게 제공하고, 자기 자신도 다른 사람으로부터 필요한 노동과 물품을 제공받을 수 있는 ‘다자간 품앗이’ 제도입니다.
-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한 회원 간의 교환제도이며, 지역공동체적 연대의식을 기반으로 합니다.
③ 지역품앗이의 유익성
- 다른 사람에게 물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호를 통하여 자신이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인식을 갖습니다.
- 공식적인 직업이 없어도 개인의 능력과 자원을 활용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고용의 기회가 창출됩니다.
- 지역사회 구성원간의 직접적인 교환관계를 통하여 상호간의 이해증진과 연대감을 강화합니다.
- 제한된 지리적 영역에서 통용되는 화폐는 지역내에서 지속적으로 순화, 교환됨으로써 지역경제를 활성시킵니다.
- 지역중심의 경제활동은 비용 절감적이며 환경친화적 경제에 기여합니다.
④ 한밭레츠의 운영원칙
- 거래시 회원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 거래의 모든 책임은 기본적으로 회원에게 있습니다.
- 거래 내역은 전체회원에게 공개됩니다.
- 거래내역은 각 회원의 계정에(+) 또는 (-)로 기록됩니다.
- (+) 또는 (-) 계정에 이자가 붙지 않습니다.
3. 지역품앗이 거래방법
① [스스로] 마음열기
- 이웃과 나누기 위한 첫 번째 준비는 바로 마음을 여는 것입니다.
② [스스로] 소개하기
- 가입서를 작성(방문, 전화, 홈페이지로 가능) 하는일, 거래하고 싶은 품목, 연락처를 적어 등록소에 등록합니다.
③ [스스로] 거래하고 싶어요
- 홈페이지 ‘거래하고 싶어요’ 게시판을 이용하거나 등록소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거래하고ㅗ 싶은 이웃과 직접 연락하여 서로 상의하여 거래합니다. 거래시 전체 금액 중 최소 30%를 두루로 주고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④ [스스로] 거래했어요
- 전화, 방문, 홈페이지 ‘거래했어요’ 게시판을 통해 거래일자, 거래자, 거래내역, 거래액수를 알립니다. 두루를 받는 사람이 등록소에 알리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서로 상의하여 알립니다.
병원거래, 등록소를 통한 농산물 공동구매는 등록소에서 일괄적으로 등록합니다.
⑤ [등록소] 계정정리
- 등록소에서는 보고된 거래를 정리하여 각 개인이 자기의 계정 현황을 알 수 있도록 합니다.
4. 기타
악 저요 - 이슷 (근데 가게 처음으로 보는 날인데)